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성장 방법

사회 초년생의 첫번째 재테크는?

by 몽몽언니 2020. 8. 19.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입니다.

 

첫 월급을 받던 날이 생각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돈을 벌어서 용돈으로 쓰긴 했지만,

이렇게 “회사”라는 곳에 들어가서 월급을 받는다는 것은

정말 다른 느낌이었어요.

 

아직도 생생히 기억이 납니다.

생애 처음으로 개설한 월급 통장에

첫 번째로 찍힌 입금 내역..

너무나도 기뻐서 소름이 돋았어요. ㅎㅎ

 

한번에 그렇게 많은 돈이 입금된 적은 없었기에

(제가 했던 아르바이트는 시급을 바로바로 주는 아르바이트라 그런 경험이 없었어요)

이 돈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고

그냥… 써버렸습니다. ㅎㅎㅎ

 

학창 시절에 워낙에 없이 지냈던 터라

사고 싶은 것도 많고, 갖고 싶은 것도 너무 많은 시절이었어요.

백화점에서 백은 살 수 없는 돈이지만,

옷도 한번 사고, 신발도 한 켤레 사고

너무 신났답니다.

 

그러던 와중에 “신용카드”라는 것도 발급 받아서

더더욱 신나게 돈을 쓰러 다녔더랬죠~

 

그렇게 6개월이 지나고 난 후 어느날

엄마가 저에게 물어보시는 거예요.

 

주변에 젊은 사람들 보니깐 재태크들 많이 한다던데

저는 그런 것 하고 있냐고 말이죠..

 

재.태.크.

 

기사들도 너무 많이 나오고

주변에 사람들도 이야기해서 알고는 있기는 했지만

해야하겠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마음먹었죠.

당장 내일부터 재태크를 해야겠다고 말이죠.

 

그런데 통장 잔고를 보니

어머나

돈이 없습니다.

재테크할 돈이 없습니다. ㅎㅎㅎ

 

그나마 있던 돈은 월 30만원 들어가는 적금통장 하나였어요...

 

당시에 주변에 주식을 하는 분들이 좀 계셨어요.

그래서 주식 관련된 이야기를 듣기는 했지만, 관심은 없었는데

재테크를 하려는 생각에 주식을 해볼까 싶었습니다.

그것도 공부도 안 한 상태에서요;;;

 

그렇지만 주식과 같은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도

저에게 필요한 것은 종잣돈이었어요.

거기에 공부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황에서 주식을 한다는 것도

저에게는 리스크가 있었고요.


절약

[명사] 함부로 쓰지 아니하고 꼭 필요한 데에만 써서 아낌.

 

 

사회 초년생의 첫번째 재테크는 "절약"입니다.

 

위에 저의 이야기를 주저리 적어두었지만,

사회 초년생들 대부분이 겪는 비슷한 상황입니다.

 

적금이나 펀드 1개 정도 가입하고 나머지 돈을 다 써버리고요.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주식에 들어갔다가 손해 보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데 이런 생각은 안 드시나요?

30만원 적금을 넣는 상황에서 내가 30만원을 더 안쓰고 저축한다면

그 수익률은 100%라는 것을요.

 

어떻게 갑자기 30만원을 더 안 쓰고 저축 하냐고요?

그냥 안 쓰면 됩니다. ㅎㅎ

 

사실 다니다 보면 정말 돈 쓸일이 정말 많아요.

하지만 그것을 그냥 신경 쓰지 않고 막 사용하다보면

내가 벌고 있는 수입보다도 더 많이 돈을 쓰게 됩니다.

그럼 나도 모르게 마이너스가 되겠지요?

 

그럼 종잣돈을 버는 것은 둘째치고

돈을 벌지만 돈이 없는.. 그런 상황이 됩니다.

 

학생 때에는 돈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나름 신경을 쓰면서 돈을 아끼곤 하는데요.

사회 초년생으로 월급으로 큰 돈을 받다보면

오히려 씀씀이가 커져서 오히려 학생 때보다 더 돈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적금 금리가 낮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적금을 하시고요.

그 이외에도 나의 소비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모은 종잣돈이 구르고 굴러서 자산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그 첫번째 시작은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고요.

가장 수익률이 좋은 방법은

바로 절약입니다.

 

언제까지 아끼기만 하냐고요?

종잣돈 모을 때까지만,

부자가 될 때까지만 절약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부자들도 절약하고 아낍니다.

수입을 다 지출하지 않고

아끼고 또 아낍니다.

 

너무 지루하고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

재테크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지루해하지 마시고

힘들어하지 마시고

나의 아름다운 미래를 위해

나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아끼고

모으고

불려나가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도서] 돈의 진리 - 사이토 히토리

 

[추천 도서] 돈의 진리 - 사이토 히토리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 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이입니다. ​ ​​ 여러분들은 어른이 되었다는 것은 언제 실감하게 되셨나요? ​ 개인마다 경험에 따라서 실감한 때가 다르겠지만 저는 돈

mmdrea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