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성장 방법

효율적인 시간 관리하기 (feat. 깨알 독서)

by 몽몽언니 2020. 8. 9.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나이가 들어(?) 가면서 점점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라기 보다 점점 신경쓸 것들이 많아져서 그런 것 같은데요.

사실 신경쓸 것들은 늘면 늘었지 절대 줄지 않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쏟아지는 정보들도 확인해야하고

SNS도 확인해야하고, 카톡도 확인해야하고

정말 확인할 것들도 너무 많아요 ㅠㅜ

그리고 저처럼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은

출근하고 회사에 8시간, 많게는 10시간 이상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수면시간, 이동시간, 식사시간을 제외하면

정말 나를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를 성장시키고, 나만을 위한 시간을 어떻게 만들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 고정 시간과 유연 시간 구분하기

학교를 다니거나 회사를 다니면 그에 따른 고정 스케쥴이 있습니다.

수업 일정이라던지, 근무 일정이라던지요.

그리고 그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들도 있습니다.

등교나 출근을 준비하는 시간, 이동하는 시간 등이 그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그 중간 중간에 내가 자유롭게 시간을 쓸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점심시간, 퇴근 후 시간이나 학생분들은 공강시간이 그에 해당할 수 있죠.

그럼 나에게 그런 유연시간이 매일 얼마나 확보되고,

매주 얼마나 확보되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건 정말 뻔한 시간이 아니냐고 하겠지만,

실제 나에게 매일 주어진 24시간 중에

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꽤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 시간도 생각해보면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죠.

주말 같은 경우에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아르바이트나 교육 등으로 고정 시간이 할당되어야 할 때

그 시간을 별도로 빼 놓고,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과의 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시간을 미리 확보해놓고

나만의 시간도 그에 맞춰서 확보를 하고 시간을 써야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내가 쓸 수 있는 시간,

주말에 쓸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되면,

그에 따라서 내가 그 시간을 어떻게 쓸지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효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틈 나는 시간을 구분해서 할 일을 정하기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대중교통을 기다릴 때, 타고 있을 때,

친구와의 약속을 기다릴 때,

다음 일정을 기다릴 때 등등

이렇게 붕 뜨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런 시간들도 모으고 모으면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이런 틈 나는 시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때 저는 아래와 같이

얼만큼의 자투리 시간이 있는지 보고 그에 따라서 해야 일들을 합니다.

5분의 여유 시간이 생겼을 때 할 일 : 경제 기사 보기

30분의 여유시간이 생겼을 때 할 일 : 독서

1시간의 여유시간이 생겼을 때 할 일 : 블로그 포스팅

이런 식으로 틈 나는 시간이 생겼을 때 어떤 일을 할 지를 정해놓으면

무언가 붕 뜨는 시간이 생겼을 때 당황하지 않고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동 시간 활용하기

저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합니다.

자차도 이용을 하지만, 출퇴근은 대중교통이 편하기 때문에

거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요.

저는 이 이동 시간 1시간 20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저만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합니다.

지하철에서 가만히 있을 때는 책을 읽을 수 있어서 독서를 하고요.

버스를 탈 때는 제가 멀미가 있기 때문에;;

책을 읽을 수 없어서 오디오북을 듣거나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듣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동 거리가 짧을 때에는 독서 대신에 경제 기사를 보거나

좋은 글들을 읽기도 하고요.

사실 회사 다니다 보면 가만히 앉아서

집중해서 책을 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동하는 시간을 활용하면

실제 책을 읽거나, e-book을 활용하거나

오디오북도 활용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독서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동시간은 독서의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 시간관리 어플 활용하기

힘든 업무나 수업을 마치고

저녁을 먹고 집에 돌아오게 되면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시간을 어디에 보냈는지 알 수 없게

하루가 금방 가버리게 됩니다.

저는 그래서 하루에 내가 보낸 시간에 대해서

시간관리 어플을 사용하고 있어요.

입력하는 것이 조금 귀찮을 수 있겠지만,

입력하는 방법이 편하게 되어 있어서

조금만 시간을 내면 금방 입력할 수 있고요.

오늘 하루 내가 어디에 시간을 썼는지 확인하고,

어떤 카테고리에 시간을 많이 썼는지 체크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최근에 수면과 식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썼네요 ㅠㅜ

시간 관리 등으로 검색하면 좋은 어플들이 많이 있으니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 매 순간마다 집중하기

저는 이 마지막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간을 분배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 순간 순간을 집중해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최근 제가 잠도 많이 자고, 쉬기도 많이 쉬었는데요.

그 시간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쉴라면 확실히 쉬어줘야, 컨디션을 회복하고

다음 날 다른 것에 또 집중을 할 수 있으니까요

하루 한시를 보낼 때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몰입해서!

더더욱 효율적인 시간관리 해보세요~

 


 

제가 저 나름대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해 보았는데요.

핵심은 내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현 상황을 확인하고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그 시간에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정한 후

집중! 해서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방법에 대해서는 개인별로 성향과 취향에 따라서 하시면 될 것 같고요.

저 핵심을 잊지 마시고 모두 다 효율적으로 시간관리 해 보아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독서.. 책.. 언제 마지막으로 읽으셨나요?

 

독서.. 책.. 언제 마지막으로 읽으셨나요?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 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입니다. ​ ​ 저는 IT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SNS를 하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정말 “아날로그”적인 인간이었죠 ㅎㅎ ​ 카메라도 필��

mmdream.tistory.com

 

 

© loic, 출처 Unsplash

댓글